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첫 번째 노선인 운정중앙역 - 서울역 구간과 수서역-동탄역 구간이 각각 따로 개통한 후, 운행하고 있는데요. GTX 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지난해 3월에 최초로 개통한 수서~동탄역 구간에 이어 2024년 12월 28일 두 번째 개통된 구간으로 총연장은 32.3km, 5개 역사(운정중앙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를 운영합니다. 서울역~수서역 구간이 2026년에 개통되면 두 구간이 직결될 예정이며, 중간 미개통역인 삼성역과 창릉역은 그 후에 개통할 예정입니다.
운정중앙역(파주)에서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로 21분 30초 걸리며, 기존 지하철(운정역~서울역/경의중앙선, 46분) 또는 광역버스(운정 산내마을~서울역, 66분)에 비해 각 24.5분, 44.5분 단축되어 출퇴근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있는데요. 운행 요금과 시간표, 편의시설, 등 궁금한 정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GTX -A노선 '운정중앙역~서울역' 21분 30초
◎ GTX - A 노선 운행 요금
◎ 환승 할인, 10분 내 재승차, 시간단축 효과
◎ 쾌적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한 편의시설
◎ GTX-A 노선 운행 시간표
◎ GTX 개통의 기대 효과와 전망
GTX- A 노선 홈페이지 바로가기
▶ GTX-A 노선 서울역- 운정중앙역 https://youtu.be/x2U2J6U9ujU
출처: 국가철도공단
GTX -A노선 '운정중앙역~서울역' 21분 30초
현재는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의 효과가 더 큰데요. 운정신도시와 일산 쪽에서는 도심의 중심지인 서울역과 바로 연결되고, 서울역에서 파주 운정역까지 21분 30초 걸리는 GTX-A가 개통되어 얻는 체감 단축시간이 꽤 크기 때문입니다. GTX만 운행하는 단독 구간이라 배차가 10분 간격으로 하루 편도 112회, 왕복 224회 운영되고 있습니다.*
GTX-A가 개통하면서 운정신도시와 일산/고양 지역은 배차간격이 적당한 급행 지하철이 하나 생긴 것이나 마찬가지여서 꽤 많이 이용해 갓티엑스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라고 해요. GTX는 프랑스 파리의 급행철도시스템인 RER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되었다고 하는데요. 평균속도 100㎞, 최고 시속 180 ㎞라고 합니다. 이는 지하철의 2-4배 정도의 속도입니다. ※ ‘25년 1분기 내 단계적으로 열차 추가 투입을 통해 배차간격 단축 예정(편성 7개 ⟶ 10개, 운행 횟수 왕복 224회 ⟶ 282회, 출퇴근 시간대 운행 간격 10분 ⟶ 6.25분)
반면 수서 - 동탄역 구간은 SRT와 선로공유를 하고, 배차 간격이 불규칙하고 긴 편이며 강남 외곽인 수서역이 종착지인지라 연계가 애매해서 수요가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수서~동탄간 소요시간은 19분, 추후 서울역으로 직결되고 삼성역까지 뚫린다면 수서-동탄 구간의 이용객도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GTX - A 노선 운행요금
기본 요금(10km까지)만 3,200원이며, 거리요금은 5km당 250원씩 붙어 운정중앙역↔서울역, 수서역↔동탄역은 각각 4,450원입니다. 단, 승차 태그 후 동일 역에서 하차 태그 시 별도부과 요금 1,650원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 노선은 다른 수도권 전철과 달리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도 무임승차 대상이 아닙니다.*
환승 할인, 10분 내 재승차, 시간 단축 효과
이 노선도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의 적용을 받아 환승할인이 적용되는데요. 수도권 전철 3호선 - GTX-A노선 - 경기도 시내버스 순으로 타면 최대 요금은 4,450원 정도입니다. 또한 한 번 만에 환승이 되는 환승게이트가 없고, 도보로 인근 전철역까지 이동하여 승차해 30분 이내에만 태그하면 환승이 적용됩니다. 서울 지하철처럼 하차 후 10분 이내 재승차가 가능하되, 재승차 유효 시간이 서울 지하철처럼 15분이 아닌 10분 이내입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한 편의시설
터널 중간에 안전 비상사다리, 열차창문에 투명 OLED 영상
차량의 경우 수서~동탄 구간의 열차와 동일하며, 8칸이 한 편성으로 구성됐습니다. 1・3・6・8번 칸에는 비상 상황에서 열차가 터널 중간에 비상 정차 시 이용객의 안전한 하차를 도와줄 비상 사다리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칸마다 열차 창문에 투명 OLED 영상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영상과 노선 정보 등이 표출됩니다.
각 철도역에는 다수의 고속엘리베이터(150m/min, 21인승)를 설치해 승강장부터 출입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난 5월부터 국토부, 지자체(서울시·고양시·파주시) 및 교통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연계 교통 TF를 통해 버스노선 확대 등 연계교통 강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GTX-A 노선 운행 시간표
GTX-A노선의 시간표와 운행정보를 쉽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용앱을 설치하는 것이 좋은데요. 앱을 설치하면 실시간으로 열차 운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간표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에서 승차권 구매도 가능하기에 편리합니다. 다음의 앱 화면과 운행 규정을 참고하세요.
출처: 국가철도공단
GTX 개통의 기대 효과와 전망
2024년에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기 위해 운영되는 GTX-A노선이 부분 개통되었는데, 앞으로 B-H노선이 순차적으로 개통되면 다양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데요. 먼저 교통체계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와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에 기여해 만성적인 교통 혼잡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장거리 출퇴근하는 사람들에게는 시간을 절약해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수도권 외곽 지역이 발전되어 전체의 균형 있는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봅니다. 또한 GTX 역세권 중심으로 부동산 가치 상승이 예상되며, 수도권 부동산시장의 새로운 변수가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자동차 감소로 인한 대기오염의 저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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